교육영상자료<제5부 빈첸시안의 회칙-제3과 회칙은 신앙공동체에 용기를 준다.> (영상은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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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83회 작성일 18-08-28 16:58본문
[제5부 빈첸시안의 회칙] 제3과 회칙은 신앙공동체에 용기를 준다 .
제5부 제3과:
회칙은 신앙공동체에 용기를 준다.
학습목표:
이 과목을 마치고 나면 회원들은
믿음과 사랑의 공동체가 되라는 우리의 소명을 알 수 있습니다.
협의회의 책임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3) 이사회의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시작기도: 다함께
하느님께서는 지혜로운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이 세상의 어리석은 것을 선택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강한 것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이 세상의 약한 것을 선택하셨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있는 것을 무력하게 만드시려고, 이 세상의 비천한 것과 천대받는 것 곧 없는 것을 선택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어떠한 인간도 하느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을 그리스도 예수님안에 살게 해 주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하느님에게서 오는 지혜가 되시고, 의로움과 거룩함과 속량이 되셨습니다. 그래서 성경에도 “자랑하려는 자는 주님안에서 자랑하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1코린 1:27-31)
소개:
회칙 제 1부 제3장 회원, 협의회, 이사회 – 믿음과 사랑의 공동체
각 단원을 돌아가면서 천천히 묵상하듯이 소리내어 읽으십시오.
말씀들이 당신의 마음에 스며들도록 회칙으로 기도하기
빈첸시안으로서 우리는 우리 안에 계시는 예수그리스도 함께 형제자매로서 만납니다. 협의회는 믿음, 사랑, 기도와 활동의 참된 공동체입니다. 우리는 영적인 결속, 우정,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공동사명으로 함께 결속되어 있습니다.
회칙으로 기도하며, 우리는
정기적으로, 지속적으로, 매주 혹은 2주에 1번 회합을 합니까?
형제애, 소박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기쁨안에서 회합을 합니까?
영적 생활과 기도의 삶을 살도록 서로 서로 격려합니까?
영적지도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까?
사랑, 재능,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 물질적인 제공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회칙으로 기도하며, 우리는
빈첸시안 친구들의 세계적인 공동체의 존재를 알고 있습니까?
사회로부터 가장 거부당하고 있는 사람들의 권리를 지켜주고 있습니까?
청년회원들을 환영하고 있습니까?
열정, 순종, 창조적으로 상상하는 정신을 간직하고 있습니까?
회칙으로 기도하며, 협의회안에서 우리는
기도, 묵상, 자문 후에 총의에 의한 결정을 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투표로 결정합니까?
최대한 조심스럽게, 신중하고, 관대하게 기금관리를 합니까?
돈의 사용처를 정확하게 기록합니까?
기금의 할당은 빈첸시안 가족들 안에서만 하고 있습니까?
회칙으로 기도하며, 지도자로서 우리는
진실하게 섬기는 지도자입니까?
빈첸시안 영성을 향상시키는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까?
회원 각자의 재능, 능력, 영성을 독려하고 있습니까?
회원과 직원의 양성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까?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우리의 봉사를 섬세하게, 양질로,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까?
회칙으로 기도하며, 이사회로서 우리는
영적인 생활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협의회를 지원합니까?
협의회가 봉사를 강화하고 다양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까?
협의회 확장을 위해 노력합니까?
새로운 협의회를 창설하고 지속시킵니까?
특별사업을 추진합니까?
양성과정을 실시하고 빈첸시안들이 참석하도록 격려하고 있습니까?
빈첸시안 가족과 협력하는 일에 관심을 가집니까?
협의회와 이사회간에 의사전달체계를 마련하고 있습니까?
회칙으로 기도하며, 이사회로서 우리는
전 세계적인 빈첸시오회의 소속감을 향상시킵니까?
소식 및 정보의 지속적이고 신속한 교류를 통해서 빈첸시오회 자선 네트워크에 부응합니까?
청년협의회를 신설하려고 노력합니까?
의사결정이 현지 환경과 상황을 고려하여 이루어지도록 확인하고 있습니까?
협의회와 이사회가 가난한 이들을 즉각적이고 효율적으로 돕도록 활동의 자유를 보장합니까?
나눔:
회칙에서는 여러분이 어떻게 협의회나 이사회에서 “믿음과 사랑의 공동체”를 만들어 가도록 도전하라고 하고 있습니까?
마침기도: 다함께
오 주님, 저희에게 새로운 회칙에 따라 충실히 살아갈 수 있도록 지혜와 성실함을 저희에게 허락하소서. 성령 안에서 성장하고, 믿음과 사랑의 공동체 안에서 살고, 가난하고 고통 받는 이들을 섬길 수 있는 은총을 주소서. 우리 빈첸시안들이 당신의 한없는 사랑의 증거자가 되게 하소서. 아멘
심화독서: 기도와 묵상용
창조적 빈첸시안 리더쉽
에두라도 마르케스
27년간 브라질, 미국, 프랑스에서 협의회 활동함
“모든 단계의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회장들은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르며 섬기는 지도자가 되기 위해 힘쓴다. 회장은 회원들의 재능과 능력, 그리고 영적 은사가 드러나고 발전하여 가난한 사람에 대한 봉사에 쓰여질 수 있도록 고무적인 분위기를 형성한다. 협의회와 이사회의 회장은 빈첸시오 회원들의 영성을 증진시킬 특별한 임무도 가진다.” (회칙 3.11)
리더쉽은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고,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다음의 설명은 리더쉽의 핵심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공동선이라는 목표를 향하여 사람들이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제임스 C. 헌터) 이라고 한 정의가 빈첸시안 리더쉽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도자는 사람들로 하여금 항상 공동선과 부합하지는 않지만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게 합니다. 빈첸시안 지도자는 공동선을 위하여 노력하는 섬기는 자입니다.
섬기는 리더쉽은 우리에게 몇 가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섬기는 리더쉽의 첫번 째 요소는 섬기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사실 빈첸시안 리더쉽의 다양한 특징을 설명하는 방법이 많으나, 우리보다는 다른 사람을 우선 순위에 두고, 그들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기 위해 돕고자 하는 진실한 열망이 생활의 내적인 일부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빈첸시안 리더쉽의 특징
빈첸시오 성인께서는 봉사와 빈첸시안 리더쉽의 특징을 보여주고자 하는 열망과 능력을 가지고 계셨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가르치는 열망과 능력이 있는 사람의 모범이십니다. 빈첸시오 성인이 가르치신 첫 번째 빈첸시안 리더쉽의 특징은 배우는 능력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필요한 것에 대해서 배워야 하며 가장 좋은 방법으로 그들에게 봉사하도록 해야 합니다. 빈첸시오 성인은 다른 사람들의 생활을 알 수 있는 능력이 있으셨으며 우리는 우리 자신의 기준과 비교해 보면 어떻게 가난한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킬 것인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빈첸시오 성인은 모든 일에서 마치 자신에게 오는 메세지처럼 사건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능력으로 인해, 성인께서는 어떤 상황도 지속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그가 섬기는 사람들에게 무엇이 좋은 지 알고서 최종적으로 혁신적인 해결책을 알 수 있었습니다. 빈첸시오 성인은 참으로 “사랑은 끊임없이 창조적인 것이다.”라고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두 번째 빈첸시안 리더쉽의 특징
빈첸시안 리더쉽의 두 번째 특징은 스타일에 있어서 권력이 아니라 하느님의 권위에 근거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입니다. 빈첸시오 성인께서는 자신이 이 회를 설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전교회의 가장 중요하지 않은 회원이라고 여러 번 말씀하셨습니다. 성인께서 심적으로 고통을 받고 힘든 시절에도 하느님의 섭리에 대한 지식, 경험, 그리고 한없는 믿음으로 그 영향력을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을 독려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이 우리 능력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느님과의 개인적인 관계에 관한 문제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세 번째 빈첸시안 리더쉽의 특징
행동으로 모범을 보여주는 것이 세 번째 빈첸시안 리더쉽의 특징입니다. 봉사하고자 하는 의지가 끊임없이 의사결정, 활동, 발표내용 등에서 나타나야 합니다. 빈첸시오 성인께서는 언제나 자신이 해야 하는 일에 대해 스스로 희생하려고 한 본보기입니다. 성인께서는 동료와 친구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애정을 표현하는 약 30,000통의 서신을 보냈습니다. 어떤 상황, 특별히 위기상황에서 지도자의 신앙, 가치관, 장기적 꿈은 시험을 받게 됩니다. 본보기와 원칙의 일관성이 리더쉽 신뢰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매일의 활동은 빈첸시안 리더쉽의 두 가지 차원을 나타내는 힘입니다: 첫 번째, 지도자의 본질적인 가치관을 섬기려는 의지의 일관성과 두 번째, 장기적 꿈과 비교해서 단기적 활동의 실질적 중요성이 바로 그것입니다.
장기적 꿈을 가지는 것은 빈첸시안 지도자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빈첸시오 성인이 만드신 어떤 사업들은 수세기에 걸쳐서 전세계에 퍼지고 있으므로 장기적 꿈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2세기가 지난 후, 성인의 모범을 따라, 프레드릭 오자남은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창설자 중의 한 사람으로서, 장기적 꿈을 가지고 전세계 곳곳에 퍼진 “협의회”를 겨우 몇 사람의 인원으로 시작하였던 것입니다. 프레드릭 오자남이 다음과 같이 19세기 자선의 네트워크에 대해 말하였습니다: ”나는 자선의 네트워크로 전 세계를 감싸 안고 싶다.” 장기적 꿈은 빈첸시안 리더쉽과 관련하여 적어도 두 가지 가치를 포함합니다: 첫째, 봉사의 공동목적을 창출합니다. 둘째, 단기적 사건과 활동을 평가할 기본적인 규범을 제공합니다. 몇몇 학생들에 의해 설립된 후 몇 달 동안 빈첸시오회는 실패를 겪기도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후 같은 꿈과 같은 사명을 가지고 전세계 140여국에서 60만명의 활동회원들이 창설 당시와 같은 방법으로 활동하면서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빈첸시오회는 과거로부터 배우고 있습니다
창설이래로 빈첸시오회는 과거 지도자들에게서 가르침을 받기를 강력하게 원했습니다. 처음에, 오자남은 로잘리 랑뒤 수녀님에게서 가난한 사람들을 섬기는 일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습니다. 명문대학교 학생들로서 그들은 배우고 공부하려고 하는 깊은 열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빈첸시오회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에 대해 배웠고, 변화에 대처하는 보수적인 방법을 발전시켜 왔으며, 중앙집권적인 방식으로 전통과 국제회칙에 따라 의사결정을 내렸습니다.
빈첸시오회 회원은 봉사하려는 본질적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원봉사를 지시하고, 가난한 이들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며 그들과 고통을 함께 하는 것은 봉사자들이 봉사할 수단을 가지고 있을 때에 지속가능합니다. 가난과 직접 대면하는 빈첸시오회는 새로운 협의회를 설립하거나 새로운 사회사업을 시작하여 가난을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창조적으로 강구하고 있습니다. 성장이 가난에 대처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거룩하게 성장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빈첸시오회의 첫째 목적은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봉사를 통하여 거룩하게 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거룩함은 개인과 하느님과의 관계이므로, 봉사하는 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즉, 진실한 봉사가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회원들의 기본적인 행동 특성입니다
빈첸시오회는 특유의 사명과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빈첸시오회의 운영모델은 다음 3가지 요소에 근거합니다. 첫째는 가정방문을 통하여 가난한 이들에게 직접 봉사하는 것이고, 둘째는 협의회라고 불리는 작은 신앙공동체 안에 회원을 모으는 것이며, 셋째는 본 회의 회원들은 명쾌하고 완전한 가치관를 통하여 거룩함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평신도들입니다. 그러므로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지도자들은 국제회칙을 통하여 양적, 질적 성장과 초기 빈첸시오회의 정신을 유지하려는 확실한 업무수행 방침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제5부 제3과:
회칙은 신앙공동체에 용기를 준다.
학습목표:
이 과목을 마치고 나면 회원들은
믿음과 사랑의 공동체가 되라는 우리의 소명을 알 수 있습니다.
협의회의 책임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3) 이사회의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시작기도: 다함께
하느님께서는 지혜로운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이 세상의 어리석은 것을 선택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강한 것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이 세상의 약한 것을 선택하셨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있는 것을 무력하게 만드시려고, 이 세상의 비천한 것과 천대받는 것 곧 없는 것을 선택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어떠한 인간도 하느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을 그리스도 예수님안에 살게 해 주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하느님에게서 오는 지혜가 되시고, 의로움과 거룩함과 속량이 되셨습니다. 그래서 성경에도 “자랑하려는 자는 주님안에서 자랑하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1코린 1:27-31)
소개:
회칙 제 1부 제3장 회원, 협의회, 이사회 – 믿음과 사랑의 공동체
각 단원을 돌아가면서 천천히 묵상하듯이 소리내어 읽으십시오.
말씀들이 당신의 마음에 스며들도록 회칙으로 기도하기
빈첸시안으로서 우리는 우리 안에 계시는 예수그리스도 함께 형제자매로서 만납니다. 협의회는 믿음, 사랑, 기도와 활동의 참된 공동체입니다. 우리는 영적인 결속, 우정,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공동사명으로 함께 결속되어 있습니다.
회칙으로 기도하며, 우리는
정기적으로, 지속적으로, 매주 혹은 2주에 1번 회합을 합니까?
형제애, 소박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기쁨안에서 회합을 합니까?
영적 생활과 기도의 삶을 살도록 서로 서로 격려합니까?
영적지도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까?
사랑, 재능,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 물질적인 제공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회칙으로 기도하며, 우리는
빈첸시안 친구들의 세계적인 공동체의 존재를 알고 있습니까?
사회로부터 가장 거부당하고 있는 사람들의 권리를 지켜주고 있습니까?
청년회원들을 환영하고 있습니까?
열정, 순종, 창조적으로 상상하는 정신을 간직하고 있습니까?
회칙으로 기도하며, 협의회안에서 우리는
기도, 묵상, 자문 후에 총의에 의한 결정을 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투표로 결정합니까?
최대한 조심스럽게, 신중하고, 관대하게 기금관리를 합니까?
돈의 사용처를 정확하게 기록합니까?
기금의 할당은 빈첸시안 가족들 안에서만 하고 있습니까?
회칙으로 기도하며, 지도자로서 우리는
진실하게 섬기는 지도자입니까?
빈첸시안 영성을 향상시키는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까?
회원 각자의 재능, 능력, 영성을 독려하고 있습니까?
회원과 직원의 양성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까?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우리의 봉사를 섬세하게, 양질로,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까?
회칙으로 기도하며, 이사회로서 우리는
영적인 생활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협의회를 지원합니까?
협의회가 봉사를 강화하고 다양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까?
협의회 확장을 위해 노력합니까?
새로운 협의회를 창설하고 지속시킵니까?
특별사업을 추진합니까?
양성과정을 실시하고 빈첸시안들이 참석하도록 격려하고 있습니까?
빈첸시안 가족과 협력하는 일에 관심을 가집니까?
협의회와 이사회간에 의사전달체계를 마련하고 있습니까?
회칙으로 기도하며, 이사회로서 우리는
전 세계적인 빈첸시오회의 소속감을 향상시킵니까?
소식 및 정보의 지속적이고 신속한 교류를 통해서 빈첸시오회 자선 네트워크에 부응합니까?
청년협의회를 신설하려고 노력합니까?
의사결정이 현지 환경과 상황을 고려하여 이루어지도록 확인하고 있습니까?
협의회와 이사회가 가난한 이들을 즉각적이고 효율적으로 돕도록 활동의 자유를 보장합니까?
나눔:
회칙에서는 여러분이 어떻게 협의회나 이사회에서 “믿음과 사랑의 공동체”를 만들어 가도록 도전하라고 하고 있습니까?
마침기도: 다함께
오 주님, 저희에게 새로운 회칙에 따라 충실히 살아갈 수 있도록 지혜와 성실함을 저희에게 허락하소서. 성령 안에서 성장하고, 믿음과 사랑의 공동체 안에서 살고, 가난하고 고통 받는 이들을 섬길 수 있는 은총을 주소서. 우리 빈첸시안들이 당신의 한없는 사랑의 증거자가 되게 하소서. 아멘
심화독서: 기도와 묵상용
창조적 빈첸시안 리더쉽
에두라도 마르케스
27년간 브라질, 미국, 프랑스에서 협의회 활동함
“모든 단계의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회장들은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르며 섬기는 지도자가 되기 위해 힘쓴다. 회장은 회원들의 재능과 능력, 그리고 영적 은사가 드러나고 발전하여 가난한 사람에 대한 봉사에 쓰여질 수 있도록 고무적인 분위기를 형성한다. 협의회와 이사회의 회장은 빈첸시오 회원들의 영성을 증진시킬 특별한 임무도 가진다.” (회칙 3.11)
리더쉽은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고,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다음의 설명은 리더쉽의 핵심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공동선이라는 목표를 향하여 사람들이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제임스 C. 헌터) 이라고 한 정의가 빈첸시안 리더쉽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도자는 사람들로 하여금 항상 공동선과 부합하지는 않지만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게 합니다. 빈첸시안 지도자는 공동선을 위하여 노력하는 섬기는 자입니다.
섬기는 리더쉽은 우리에게 몇 가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섬기는 리더쉽의 첫번 째 요소는 섬기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사실 빈첸시안 리더쉽의 다양한 특징을 설명하는 방법이 많으나, 우리보다는 다른 사람을 우선 순위에 두고, 그들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기 위해 돕고자 하는 진실한 열망이 생활의 내적인 일부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빈첸시안 리더쉽의 특징
빈첸시오 성인께서는 봉사와 빈첸시안 리더쉽의 특징을 보여주고자 하는 열망과 능력을 가지고 계셨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가르치는 열망과 능력이 있는 사람의 모범이십니다. 빈첸시오 성인이 가르치신 첫 번째 빈첸시안 리더쉽의 특징은 배우는 능력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필요한 것에 대해서 배워야 하며 가장 좋은 방법으로 그들에게 봉사하도록 해야 합니다. 빈첸시오 성인은 다른 사람들의 생활을 알 수 있는 능력이 있으셨으며 우리는 우리 자신의 기준과 비교해 보면 어떻게 가난한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킬 것인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빈첸시오 성인은 모든 일에서 마치 자신에게 오는 메세지처럼 사건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능력으로 인해, 성인께서는 어떤 상황도 지속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그가 섬기는 사람들에게 무엇이 좋은 지 알고서 최종적으로 혁신적인 해결책을 알 수 있었습니다. 빈첸시오 성인은 참으로 “사랑은 끊임없이 창조적인 것이다.”라고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두 번째 빈첸시안 리더쉽의 특징
빈첸시안 리더쉽의 두 번째 특징은 스타일에 있어서 권력이 아니라 하느님의 권위에 근거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입니다. 빈첸시오 성인께서는 자신이 이 회를 설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전교회의 가장 중요하지 않은 회원이라고 여러 번 말씀하셨습니다. 성인께서 심적으로 고통을 받고 힘든 시절에도 하느님의 섭리에 대한 지식, 경험, 그리고 한없는 믿음으로 그 영향력을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을 독려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이 우리 능력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느님과의 개인적인 관계에 관한 문제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세 번째 빈첸시안 리더쉽의 특징
행동으로 모범을 보여주는 것이 세 번째 빈첸시안 리더쉽의 특징입니다. 봉사하고자 하는 의지가 끊임없이 의사결정, 활동, 발표내용 등에서 나타나야 합니다. 빈첸시오 성인께서는 언제나 자신이 해야 하는 일에 대해 스스로 희생하려고 한 본보기입니다. 성인께서는 동료와 친구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애정을 표현하는 약 30,000통의 서신을 보냈습니다. 어떤 상황, 특별히 위기상황에서 지도자의 신앙, 가치관, 장기적 꿈은 시험을 받게 됩니다. 본보기와 원칙의 일관성이 리더쉽 신뢰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매일의 활동은 빈첸시안 리더쉽의 두 가지 차원을 나타내는 힘입니다: 첫 번째, 지도자의 본질적인 가치관을 섬기려는 의지의 일관성과 두 번째, 장기적 꿈과 비교해서 단기적 활동의 실질적 중요성이 바로 그것입니다.
장기적 꿈을 가지는 것은 빈첸시안 지도자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빈첸시오 성인이 만드신 어떤 사업들은 수세기에 걸쳐서 전세계에 퍼지고 있으므로 장기적 꿈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2세기가 지난 후, 성인의 모범을 따라, 프레드릭 오자남은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창설자 중의 한 사람으로서, 장기적 꿈을 가지고 전세계 곳곳에 퍼진 “협의회”를 겨우 몇 사람의 인원으로 시작하였던 것입니다. 프레드릭 오자남이 다음과 같이 19세기 자선의 네트워크에 대해 말하였습니다: ”나는 자선의 네트워크로 전 세계를 감싸 안고 싶다.” 장기적 꿈은 빈첸시안 리더쉽과 관련하여 적어도 두 가지 가치를 포함합니다: 첫째, 봉사의 공동목적을 창출합니다. 둘째, 단기적 사건과 활동을 평가할 기본적인 규범을 제공합니다. 몇몇 학생들에 의해 설립된 후 몇 달 동안 빈첸시오회는 실패를 겪기도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후 같은 꿈과 같은 사명을 가지고 전세계 140여국에서 60만명의 활동회원들이 창설 당시와 같은 방법으로 활동하면서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빈첸시오회는 과거로부터 배우고 있습니다
창설이래로 빈첸시오회는 과거 지도자들에게서 가르침을 받기를 강력하게 원했습니다. 처음에, 오자남은 로잘리 랑뒤 수녀님에게서 가난한 사람들을 섬기는 일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습니다. 명문대학교 학생들로서 그들은 배우고 공부하려고 하는 깊은 열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빈첸시오회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에 대해 배웠고, 변화에 대처하는 보수적인 방법을 발전시켜 왔으며, 중앙집권적인 방식으로 전통과 국제회칙에 따라 의사결정을 내렸습니다.
빈첸시오회 회원은 봉사하려는 본질적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원봉사를 지시하고, 가난한 이들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며 그들과 고통을 함께 하는 것은 봉사자들이 봉사할 수단을 가지고 있을 때에 지속가능합니다. 가난과 직접 대면하는 빈첸시오회는 새로운 협의회를 설립하거나 새로운 사회사업을 시작하여 가난을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창조적으로 강구하고 있습니다. 성장이 가난에 대처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거룩하게 성장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빈첸시오회의 첫째 목적은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봉사를 통하여 거룩하게 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거룩함은 개인과 하느님과의 관계이므로, 봉사하는 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즉, 진실한 봉사가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회원들의 기본적인 행동 특성입니다
빈첸시오회는 특유의 사명과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빈첸시오회의 운영모델은 다음 3가지 요소에 근거합니다. 첫째는 가정방문을 통하여 가난한 이들에게 직접 봉사하는 것이고, 둘째는 협의회라고 불리는 작은 신앙공동체 안에 회원을 모으는 것이며, 셋째는 본 회의 회원들은 명쾌하고 완전한 가치관를 통하여 거룩함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평신도들입니다. 그러므로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지도자들은 국제회칙을 통하여 양적, 질적 성장과 초기 빈첸시오회의 정신을 유지하려는 확실한 업무수행 방침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관련링크
- https://vimeo.com/204186176 181회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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