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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영상자료<제5부 빈첸시안의 회칙-제6과 회칙은 정관을 통해 인도한다.> (영상은 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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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48회 작성일 18-08-28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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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부 빈첸시안의 회칙] 제6과 회칙은 정관을 통해 인도한다.

제5부 제6과:

회칙은 정관을 통해 우리를 인도합니다.

 

학습목표:

 

이 과목을 마치고 나면 회원들은

 

지역적, 국가적, 국제적으로 “강한 결속”을 하는 빈첸시안 일치의 전통을 알 수 있습니다.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회칙이 3부로 이루어진 것을 알수 있습니다.
(3) 국제, 국내 정관의 필요성을 이해합니다.

 

시작기도: 다함께

그런 다음에 나는 모든 사람에게 내 영을 부어 주리라.  그리하여 너희 아들 딸들은 예언을 하고 노인들은 꿈을 꾸며 젊은이들은 환시를 보리라.  그날에 남종들과 여종들에게도 내 영을 부어 주리라.  내가 하늘과 땅에 징조를 보여주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다.(요엘 3:1-3)

 

소개

각 단원을 돌아가면서 천천히 묵상하듯이 소리 내어 읽으십시오.

 

회칙은 우리를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국제연맹과 복자 프레드릭 오자남의 영성과 꿈안에서 일치하게 해 줍니다.  파리에서 회가 설립된 3년 후에, 프레드릭은 고향인 리용으로 돌아와서 협의회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1836년 10월 22일 그의 친구이자, 멘토이며 초대 총회장이 되었던 임메누엘 베일리에게 다음과 같이 편지를 보냈습니다.

 

리용에서 설립된 빈첸시오 협의회의 중요한 목적의 하나는 파리에 있는 빈첸시오회와 연계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우리의 활동은 초기단계이자만 활발합니다.  미약하나마 우리는 여러분들과 가까이 결속되어 있기 원합니다.  그리하여, 총회 때 알려드릴 것이고, 우리 활동보고서를 제출하겠습니다.  님과 로마의 두 협의회에서도 우리 협의회와 같은 방법으로 하기 바랍니다.  여러분 쪽에서는 격려와 소식과 함께 조언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흩어져 있는 회원들을 결속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하여 지금으로부터 10년 후에는 함께 활동하고 기도하며 천 개 이상의 협의회를 가진 큰 단체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들로 하여금 일년에 한 번 혹은 여러 번 중앙이사회에 보고서를 보내게 할 수 없을까요?”(프레드릭 오자남)

 

4명의 창설자들은 법과대학생들이었지만 그들의 작은 “자선 협의회”가 이제 100여 개 국이 넘는 전 세계에서 수 천 개의 협의회가 있는 국제조직이 되어 얼마나 복잡하게 될 것인지  짐작이나 했을지 모를 일입니다. 참으로 170년간이나 빈첸시오 회칙은 기도와 책임감으로서 빈첸시오회를 통합시키는 은총이었습니다.  빈첸시오 회칙은 모든 빈첸시안들이 자기 지역 내에서, 국가 내에서, 국제적으로 연대하여 “강한 결속”을 이루게 했습니다.

 

빈첸시오회도 변화하는 세상의 일부분이므로, 법적 요구사항, 사회적, 기술적 변화의 요구에 적응해야 합니다.  “우리는 유연하게 시대에 맞게 변화하고 움직여야 한다.”라고 하신 프레드릭 오자남의 정신 안에서, 개정회칙은 어려운 사람들을 섬기는 우리의 방법이 변화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면서 빈첸시오회가 세상의 변화에 적응해야 함을 주지시키고 있습니다.

 

빈첸시안들은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봉사를 하면서 거룩함 안에서 성장해가는 자신들의 소명을 발견하게 됩니다.  때때로 국가이사회들이나 총이사회의 구체적인 관리구조와 조직이 우리의 봉사 활동과 가정방문 활동과는 동떨어진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정책들이 우리들의 일치를 도모하며 이 조직들이 없이는 우리 협의회 활동조차도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활동모델에 대한 합의 없이는, 반대 및 사소한 언쟁이 쉽게 일어나게 됩니다.  이전 세대들의 지혜로서 만들어진 업무추진계획이 구체적으로 제공되면 조직전략을 파악하기 위한 시간을 쓸데없이 낭비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빈첸시안들은 우리가 봉사하고 우리의 소명을 자유롭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국가 및 국제 정관에 대한 식별과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가 교회에서 사도직을 수행하도록 초대받으면, 우리 손에 주어진 은총에 대해 큰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교회의 지혜로서 사명의 설정을 지시하고, 영성적으로 모든 교회기관의 책임과 관리구조를 명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관이라는 규정 및 절차는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영성적 사명과 정신을 일상의 운영에 심어주고 전 세계의 모든 빈첸시안들에게 활동의 틀을 마련해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2003년에 승인되고 2006년에 발표된 “회칙”은 다음 3부에 이 모든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제1부: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국제연맹의 회칙

제2부: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국제연맹의 정관

제3부: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한국이사회 내부규칙

 

회칙은 문서의 제1부에 기본적 영성과 원리가 포함되어 있으며 제2부에는 정관이 제3부에는 규정과 정책이 포함되는 방법으로 작성되었으며 필요할 때면 개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제1부와 제2부는 총이사회에서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3부는 총이사회의 승인이 있으면 국가이사회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나눔:

어떤 방법으로 지역, 국가, 국제적으로 “인도되고 일치되는” 빈첸시오회의 은총을 발견하신 적이 있습니까?

 

 

마침기도: 다함께

오 주님, 저희에게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개정 회칙에 따라 충실히 살아갈 수 있도록 지혜와 성실함을 허락하소서.  거룩함 안에서 성장하고, 믿음과 사랑의 공동체 안에서 살고, 가난하고 고통 받는 이들을 섬길 수 있도록 은총을 주소서.  우리 빈첸시안들이 당신의 한없는 사랑의 증거자가 되게 하소서.  아멘

 심화독서: 기도 및 묵상용

 

활성화를 위한 회칙 개정

Javier Alvarez, CM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국제연맹의 회칙개정에 대한 연구와 식별의 중요한 목적은 회칙을 “다시 활성화시키기 위해 개정되었다”라는 것입니다.  다시 활성화하는 것은 다시 시작한다는 뜻이 아니라, 오늘날 가난한 이들의 요구에 더 큰 열의를 가지고 부응할 수 있도록 회칙에 새로운 숨결을 계속 불어넣자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시 활성화 한다는 것은 우리회의 덕목에 새로운 불길, 신선한 열망을 주어 하느님의 섭리아래 우리에게 주어지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할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빈첸시오회 역사에서 시대와 상황이 요구하는 대로 회의 사명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 시대마다 카리스마와 정신이 재충전될 필요성을 인식하였습니다.  거의 100여 년간 그 당시의 생활리듬이 그러했듯이 매우 조용하고 천천히 재충전에 대한 필요성이 있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경험으로 삶의 리듬이 훨씬 빨라졌음을 알게 되고 그에 따라 적절히 활동하고 초기 우리회의 카리스마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하게 되었습니다.

 

. 빈첸시오회의 초기의 영감으로 돌아가서, 동시에

. 새로운 상황에 적응한다.

 

위의 두 가지 기준은 항상 동시에 적용해야 합니다.  우리가 첫 번째 기준만 생각한다면 현재에는 어떤 영향을 주지 못하고 단순히 과거로 돌아가서 과거에만 집착하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두 번째 기준만 염두에 둔다면 우리 회칙은 새로운 상황만 고려하여 우리회의 정체성이 약화되거나 상실될 것입니다.  우리가 개정 회칙을 이해하고 우리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의 정체성과 타당성의 관점 모두를 검토해야 합니다.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총이사회가 인준한 개정 회칙은 이제 우리에게 개인적으로 또한 국제 연맹조직으로서 우리 삶의 일부분이 되도록 우리의 마음에 스며 들어야 합니다.  우리가 이 새 회칙을 우리 삶에 깊이 적용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피상적이고 천박하게 살 위험에 처할 것입니다.  새 회칙은 우리에게 우리의 삶을 재충전하도록 요구하며, 새 회칙을 수용하기 위해서, 공부하고 기도로서 익혀서 빈첸시안 생명의 불꽃이 더욱 더 빛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회칙은 개정되고, 변경되고, 업데이트될 수 있으나, 빈첸시안 각자가 빈첸시오 성인과 복자 프레드릭 오자남의 영성의 삶을 따라 거룩하게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헌신하지 않는다면 모든 것은 무의미하게 될 것입니다.

 

가톨릭 교회에서는 회칙을 신분증과 같은 것으로 여깁니다.  회칙은 우리회의 설립의 카리스마, 영성, 사명과 전통을 담고 있으므로 우리가 조심해서 보호할 보물이고, 성령의 귀한 선물이고, 현명하게 지키도록 우리 손에 쥐어주신 하느님의 전통입니다.  회칙은 회원들을 위한 중요한 영성 자료집입니다.  회칙에 내재된 신학적 원리들이 우리에게 견고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국제연맹의 회칙을 개정함으로써, 빈첸시오회는 우리 소명의 새로운 바람을 담아 낼  포도주를 담는 가죽포대를 새롭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각자 빈첸시안들이 재충전되고, 빈첸시오회의 새 포도주가 되어 새로운 불꽃을 지역으로, 국가로, 세계로 전해야 합니다.

 

 

Rule
of the

INTERNATIONAL CONFEDERATION

OF THE SOCIETY OF ST.VINCENT DE PAUL

 

 

 제1부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회칙

 (2003년 10월 로마 임시총회 인준)

 

 

 



빈첸시오회의 창립과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봉사

1.1창립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는 전세계에 널리 퍼진 그리스도교 공동체로서 1833년 파리에서 젊은 가톨릭 평신도 청년들과 그들의 조언자 역할을 맡은 장년의 베일리(Bailly)에 의해 설립되어 초대 협의회를 구성하였다. 가난한 사람들과 교회에 대한 모범적 헌신의 선례를 보여준 모든 초대 회원들을 빈첸시오회는 감사의 마음으로 기억하고자 한다. 빈첸시오회 창립의 첫 영감을 받은 르 타일랑디에(Le Taillandier)와 복자 프레드릭 오자남(Blessed Frederic Ozanam), 폴 라마슈(Paul Lamache), 프랑수아 랄리에(François Lallier), 쥘 드보(Jules Deveaux), 그리고 펠릭스 끌라베(Félix Clavé)는 엠마뉴엘 베일리(Emmanuel Baily)에게서 조언과 도움을 겸손히 구했으며 베일리는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초대 총회장이 되었다.

성령께서는 빈첸시오회의 창립시기부터 초대 회원들 모두에게 임하셔서 성령의 은사를 가득히 내려 주셨다. 특히 복자 프레드릭 오자남은 성령의 빛과 지혜를 풍부히 받았다.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는 창립 때부터 가톨릭 단체였으며 현재에도 평신도를 위한 국제 가톨릭 봉사 조직이다

 

봉사의 목적과 범위

1.2  빈첸시오회 회원의 소명 (The Vincentian Vocation)

빈첸시오회 회원의 소명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 대한 봉사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자비로우시며 인간을 해방시키시는 사랑의 증인이 되는 것이다. 회원들은 직접적인 일대일 만남을 통해 봉사하고 헌신한다. 회원들은 희망을 품고 봉사한다.

 

1.3  봉사의 형식

빈첸시오회는 자선 활동의 형식을 가리지 않는다. 고통과 궁핍을 덜어주고, 인간의 존엄성과 고결함을 증진시키는 봉사 활동은 그 형식에 구애 받지 않는다.

빈첸시오회는 종교, 인종, 사회적 배경, 건강, 성별, 정치적 견해에 상관없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돕는다.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잊혀진 사람들, 소외된 사람들, 불우한 사람들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한다.

빈첸시오회는 창립자들의 정신에 충실하여, 변화하는 세계 환경에 적응하고 더욱 새로워지기 위해 늘 노력한다. 인간 사회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정확히 감지하고, 현재 밝혀지고 있거나 앞으로 예상되는 가난의 새로운 형태들을 인식하도록 힘쓴다. 빈첸시오회는 가난한 사람 중에서도 가장 가난한 자와 사회에서 가장 배척받는 자에게 우선순위를 둔다.

 

가난한 사람들과의 직접적 만남

 1.7 방문 전 기도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방문하는 동안 성령께서 인도하셔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평화와 기쁨을 전할 수 있게 되기를 기도한다

 

1.8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존중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밝고 활기차게 봉사 한다. 가난한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고 그들의 소망을 존중하며, 가난한 사람들이 스스로의 존엄성을 느끼고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하느님의 모상대로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회원들은 가난한 이들에게서 고통 받으시는 예수님을 본다.

회원들은 물품 혹은 여타 모든 종류의 도움을 제공할 경우 최대한의 비밀을 지킨다.

 

1.9  공감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믿음과 우정에 바탕을 둔 관계를 정립하기 위해 노력한다. 회원들은 스스로의 단점과 나약함을 인식하면서 가난한 사람들과 공감하도록 한다. 회원들은 자신들이 봉사하는 가난한 사람들을 판단하지 않는다. 오히려 가난한 이들을 자신의 형제 자매처럼 이해해야 한다.

 

1.10  자립 증진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가능한 한 가난한 사람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힘쓴다. 즉 가난한 이들이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고 변화시킬 수 있으며, 그들이 속한 지역공동체의 운명 역시 바꿀 수 있음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1.11  내면적 결핍과 영성에 대한 관심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방문 대상자들의 내면적 결핍과 영적인 평안에 진심 어린 관심을 가진다. 가난한 사람들의 양심과 신앙을 언제나 깊이 존중하며, 말과 겉모습을 넘어선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희망을 전한다. 희망은 가난한 사람들의 내면에서 기도의 영성을 찾게 해준다. 그러한 가운데 가난한 사람들은 모든 사람을 향한 하느님의 계획을 고요히 깨달을 수 있다.

모든 개인은 하느님의 계획을 수락하면서 사랑과 관용, 자기 자신과의 화해 및 내면의 평화, 나아가 가족과 그들이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씨앗을 키워나가게 된다.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자기 자신과 가난한 사람들 안에 계신 부활하신 예수님의 현존을 더욱 풍성하게 체험할 수 있는 특권을 누린다.

 

1.12  방문하는 대상자에 대한 감사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대상자 방문을 통해 가난한 이들로부터 받는 수많은 축복들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한다. 회원들은 봉사의 결실이 그들 자신으로부터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하느님과 가난한 이들로부터 생겨났음을 인식한다.

 

2. 빈첸시오회 회원의 영성과 소명

 그리스토를 향한 믿음과 은총의 삶
그러므로 믿음으로 의롭게 된 우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느님과 더불어 평화를 누립니다. 믿음 덕분에,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가 서 있는 이 은총 속으로 들어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의 영광에 참여하리라는 희망을 자랑으로 여깁니다.
 

 2.1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사랑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사도 바오로의 말씀에 담긴 진리를 확신하며, 그리스도께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노력한다. 회원들은 언젠가 가난한 사람들을 사랑하는 이가 더 이상 회원들 자신이 아닌 그리스도가 되기를 희망한다. (갈라 2,20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시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육신 안에서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시고 나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바치신 하느님의 아드님에 대한 믿음으로 사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가난한 이들은 회원들의 보살핌 속에서 가난한 사람들을 향한 하느님의 크신 사랑을 언뜻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2.2. 거룩함을 향해 함께 하는 여정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거룩함을 향한 여정에 부름받았다. 진정한 거룩함이란 그리스도와의 온전한 일치이며 사랑의 완성이다. 성화(聖化)라는 회원들의 소명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는 사랑이며, 이는 성화의 소명이 결실을 맺도록 해주는 원천이다. 회원들은 그리스도에 의해 드러난 하느님의 사랑이 그들에게도 타오르기를 열망하며, 믿음과 헌신이 깊어지기를 원한다.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스스로의 나약함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하느님의 은총을 필요로 한다. 회원들은 자신의 영광이 아닌 하느님의 영광을 구한다. 회원들은 자신에게 돌아올 어떠한 보상이나 이익을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사랑 하나만을 위해 고통을 덜어주는 것을 이상으로 삼는다.

회원들은 가난한 이들과 회원들 서로를 도우며 그리스도에게 가까이 간다. 회원들은 가난한 이들에게, 또한 회원들 상호간에 자선과 따뜻한 사랑을 표현하며 사랑 속에서 성장해 간다.

따라서 거룩함을 향해 함께 하는 우리의 여정은 근본적으로 다음을 통해 이루어진다.

▪ 회원들은 가난한 이들을 방문하고 봉사하면서 그들의 믿음과 용기에서 삶을 살아가는 방식을 배운다. 회원들은 가난한 이들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자기 자신의 필요로 생각한다.

▪ 형제적 영성이 가득한 협의회 혹은 이사회의 회합 참석은 영감의 원천이 된다.

▪ 개인적 수준과 공동체적 수준 모두에서 기도와 묵상의 삶을 향상시키고, 묵상 내용을 동료 회원들과 나눈다. 회원들은 빈첸시오회의 활동 경험을 묵상하면서 자기 자신 및 다른 사람, 그리고 하느님의 좋으심에 대한 내적인 영적 지식을 얻게 된다.

▪ 생각을 행동으로, 자비의 마음을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사랑으로 변화시킨다.

회원들의 개인적 삶이 기도, 성서와 그 외 영적 독서에 대한 묵상, 성체성사, 우리를 늘 보호해주시는 동정 마리아에 대한 신앙, 그리고 교회의 가르침으로 가득 채워진다면 거룩함을 향하는 우리의 여정은 더욱 풍성해질 것이다.

 

2.3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기도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협의회와 그들의 개인적 삶 안에서, 우리가 고통을 함께 나누고 싶은 우리의 영적 스승인 가난한 사람들과 회원들 서로를 위하여 그리스도를 통한 기도로써 하나 되어 하느님께 기도를 올린다.

 

2.4 복자 프레드릭 오자남의 영성

빈첸시오회 창립자중의 한 명인 프레드릭 오자남의 영성은 빈첸시오 회원들을 깊이 고취시킨다. 복자 프레드릭 오자남은

▪ 모든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신앙과 전시대에 걸쳐 지속되는 교회의 가르침이 지닌 교육적 효과에 대한 믿음을 새롭게 하고자 했다.

▪ 전 세계를 둘러싼 자선과 사회 정의의 조직 설립을 구상했다.

▪ 인생의 모든 측면에서 복음 안에서 충실히 살았고, 평신도로서 시복되었다.

▪ 진리, 민주주의, 교육에 대한 열정을 지니고 있었다.

 

2.5    빈첸시오 주보 성인의 영성

빈첸시오회의 창립자들은 빈첸시오 아 바오로 성인을 주보성인으로 모시고 성인의 영성에 고무되었다. 빈첸시오 성인의 영성은 성인의 삶의 태도, 생각, 모범적 삶과 성인의 저술 등에 잘 나타나 있다.

빈첸시오회 회원들을 위한 성 빈첸시오 영성의 핵심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직접 땀을 흘리고 봉사하면서 아버지이신 하느님을 사랑한다.

▪ 가난한 이들에게서 그리스도를 보고, 그리스도 안에서 가난한 이를    본다.

▪ 복음의 선포자이자 가난한 이의 종이신 그리스도의 자비로우시며 인간을 해방시키시는 사랑을 함께 나눈다.

▪ 성령께서 주신 영감에 주의를 기울인다.

 

2.5.1  핵심 덕목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사랑과 존중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음 5가지 핵심 덕목에서 빈첸시오 성인을 닮으려 노력한다.

 

▪ 단순(Simplicity), 솔직(frankness), 정직(integrity), 진실(genuine-ness)을 의미한다.

▪ 겸손 (Humility) ‐ 우리의 나약함과 은사 및 재능에 대한 사실을 인정한다. 동시에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이 모든 것이 다른 이들을 위한 것이며 하느님의 은총 없이는 영원한 가치를 지닌 그 어떤 것도 얻을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한다.

▪ 관대 (Gentleness) ‐ 다정한 언행과 불굴의 선의를 의미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절과 상냥, 그리고 인내를 지님을 뜻한다.

▪ 자신을 내어줌 (Selflessness) ‐ 자기희생의 삶을 통해 자아를 비운다. 회원들은 시간과 소유물과 재능 및 자기 자신을 관대의 정신으로 내어준다.

▪ 열정 (Zeal) ‐ 모든 사람의 번영과 궁극적 행복을 위한 열정을 의미한다.

 

2.6    우리 삶 매 순간의 소명

빈첸시오회의 소명은 회원들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주어 회원들이 가정, 일, 여가 활동 안에서 더욱 잘 느끼고 보살피는 사람이 되도록 만든다.  회원들은 가족과 직업에 대한 책임을 다 한 후에 협의회 일을 맡는다.

 

3. 회원, 협의회, 이사회 – 믿음과 사랑의 공동

3.1  회원

빈첸시오회는 도움을 요청하는 이웃에게 헌신하고 그들을 사랑하며 신앙에 따라 살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되어 있다. (회칙 6.4 참조)

 

3.2  평등

빈첸시오회는 회의 가장 기본 단위인 협의회 내에서 성별, 재산, 직업, 사회적 지위나 인종을 구별하지 않고 평등하게 대한다.

 

3.3  빈첸시오 회원의 회합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믿음과 사랑, 기도와 실천의 진정한 공동체인 협의회 내에서 그들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와 함께 서로 형제자매로서 만난다. 회원들 간의 영적 유대와 우정은 필수적이다. 이는 가난한 자와 소외된 자를 도우려는 공통된 사명이 회원들에게 불가결한 것과 마찬가지이다. 빈첸시오회는 회원들의 참되고 유일한 세계적인 공동체이다.

 

3.3.1  회합의 주기

협의회는 정기적이고 일정하게 회합을 가진다. 매주 회합을 갖도록 하되, 부득이한 경우 2주일에 한번은 개최하여야 한다.

 

3.4  형제애와 소박함

회합은 형제애와 소박함, 그리고 그리스도적 기쁨의 정신 안에서 개최된다.

 

3.5  활기찬 기운의 유지

다양한 연령층의 회원들은 젊음의 활기를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젊음의 활기란 열정, 융통성, 창조적인 상상력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기백을 지닌 회원들은 기꺼이 희생하며  어디에서든 가난한 이들을 위해 어려움을 감수하려 한다. 회원들은 가난한 사람들의 어려움과 슬픔을 그들과 함께 나누고 그들의 권리를 변호한다.

 

3.6  이사회

각 협의회는 다양한 단계(various levels)의 이사회 산하에 속한다.

이사회는 협의회들을 조정하고 협의회에 도움을 주기 위해 존재한다. 이사회는 협의회가 영적으로 성장하고 봉사를 강화하며 활동을 다양화하도록 하여 고통 받는 사람들의 요구에 재빠르게 반응할 수 있도록 한다

각 단계의 이사회는 각기 다양한 임무를 갖는다. 그 임무들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협의회를 만들고, 기존의 협의회를 확장시키도록 도우며, 특별사업(Special Work)을 추진하고, 연수과정을 준비하고, 빈첸시오회 회원들이 연수에 참석하도록 하며, 빈첸시오 가족(Vincentian Family)끼리의 협력에 관심을 가지도록 권장한다.

또한 다른 조직과 기관과의 협력을 장려하고, 같은 지역에 있는 회원들끼리의 우정을 도모하며, 협의회와 상위 이사회간의 소통의 기회를 제공한다. 요약하자면 이사회는 전 세계에 널리 퍼진 빈첸시오회의 소속감을 도모하기 위한 기능을 담당한다.

 

3.7  청년 회원들

청년 회원들은 빈첸시오회를 젊게 유지한다. 청년들은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때로 더 멀리 내다보기도 한다. 빈첸시오회는 청년 협의회를 만들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모든 협의회는 청년 회원들을 환영한다. 신앙과 사랑으로 이루어진 공동체를 경험하고 가난의 모습들을 직접 살펴보면서 청년들은 영성을 성숙시키게 되고 실천적 삶에 격려를 받게 되며, 진정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다.

장년 회원들은 청년 회원들의 연수과정을 도울 책임을 맡는다. 장년 회원들은 청년 회원들이 빈첸시오회 봉사활동을 하고자 한 개인적 선택과 열망을 존중한다.

 

3.8  총이사회의 협의회와 이사회의 인준

총이사회의 협의회와 이사회 인준은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를 하나로 일치시키는 장치이다.

 

3.9 보조성의 원리 및 활동의 자유

빈첸시오회는 보조성의 원리(the Principle of Subsidiarity)를 봉사활동의 근본 규범으로 채택한다. 해당 지역사회 환경과 상황(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상황 등)이 충분히 고려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가능한 한 모든 결정은 활동 지역의 현실에 맞게 내린다. 이런 방식을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 봉사문제에 관한 빈첸시오회의 주도권을 향상시킬 수 있다. 협의회와 이사회의 활동의 자유는 빈첸시오회의 창립 시기부터 성실히 지켜져 왔으며, 이 자유는 협의회와 이사회가 지나친 관료 체제에서 벗어나 가난한 사람들을 자발적이고 효과적으로 돕도록 만들었다.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해당 협의회의 활동지역 내에서 가난을 없애기 위해 활동의 자유를 사용하면서 하느님의 인도와 힘, 그리고 성령께서 약속하신 창조적 상상력의 은사를 위해 함께 기도할 소명을 느낀다. “노인들은 꿈을 꾸며 젊은이들은 환시를 보리라.” (요엘 3,1)

 

3.10  민주주의

모든 결정은 기도, 묵상 및 협의를 거친 후 총의(consensus)에 의해 이루어진다. 민주주의 정신은 모든 빈첸시오회 공동체(at all levels of the Society)의 바탕을 이루며 특정한 경우에는 표결을 통해 결정이 이루어진다.

 

3.11  섬기는 지도자로서의 회장

모든 단계의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회장들(the Presi- dents at all levels of the Society)은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르며 섬기는 지도자가 되기 위해 힘쓴다. 회장은 회원들의 재능과 능력, 그리고 영적 은사가 드러나고 발전하여 가난한 사람에 대한 봉사에 쓰여 질 수 있도록 고무적인 분위기를 형성한다. 협의회와 이사회의 회장은 빈첸시오 회원들의 영성을 증진시킬 특별한 임무도 가진다.

 

3.12  회원양성

회원과 임원을 양성하고 교육시키는 것은 빈첸시오회의 필수적인(essential) 업무이다. 교육을 통해 빈첸시오회에 대한 회원들과 임원들의 지식과 영성을 심화시키고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동시에 사회에서 가난한 사람들이 받고 있는 급부나 가용 자원, 기회 등을 알려주어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봉사의 질과 효율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빈첸시오회는 회원들에게 더 높은 단계의 교육 연수를 제공하여 가난한 사람들의 문화적, 사회적 수준 향상을 도울 수 있다.

 

3.13 가난과 격려의 정신

빈첸시오회의 회원들은 가난과 나눔의 정신으로 함께 결합되어 있다. 회원들은 깊이 있는 영적 삶과 성실한 기도를 위해 서로 격려한다. 이 목적을 위해 영적 지도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3.14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재정의 사용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재원을 제공하는 것보다 사랑과 재능과 시간을 베푸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점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빈첸시오회는 부족과 결핍에 시달리는 가난한 사람들의 고통을 경감하기 위해 돈과 자산을 사용한다. 빈첸시오회의 재원은 최대한 신중히 분별력을 지니고 관대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재원은 축적되지 말아야 한다. 재원의 사용에 관한 결정은 복음말씀과 빈첸시오회의 원칙적 관점에서 숙고한 뒤에 이루어져야 하며, 재원의 모든 출입에 관해 정확한 기록을 남겨야 한다. 빈첸시오회는 재원을 다른 기관에 할당하지 말아야 한다. 다만 때때로 빈첸시오 가족(Vincentian Family)과 특수한 상황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재원을 할당할 수 있다.

 

3.15  정보교류

빈첸시오회 연락망의 생명력은 정기적이고 신속한 뉴스와 정보 교환에 달려 있다. 이와 같은 정보교류는 회원들의 안목을 넓혀주고 세계 도처에 있는 형제 자매의 경험과 도전에 대한 회원들의 관심을 증폭시켜 줄 것이다. 빈첸시오회 회원들은 기꺼이 배우려는 마음과 열정으로 정보교류에 참여한다.

 

4. 빈첸시오회와 가톨릭 자선조직망 내에서의 관계

4.1  자매결연

협의회와 이사회는 도움이 필요할 때 국내적 수준과 국제적 수준 양면으로 서로 돕는다. 이는 빈첸시오회에서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활동 중 하나이다. 현재 많은 나라에 빈곤 문제가 심각하다는 사실에 비추어, 가난한 자를 위한 단체인 빈첸시오회는 다른 협의회와 이사회가 부족한 재원으로 힘들어 할 때 혹은 그 외 특수한 상황에서 서로 도와야 한다. 두 협의회 혹은 이사회간의 자매결연은 기도, 깊은 우정, 물질적인 자원의 공유로 구성된 직접적인 연결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매결연은 세계평화 및 민족간의 문화교류와 이해에 이바지한다.

 

4.1.1  우정의 기본인 기도

자매결연은 영성, 깊은 우정, 연대와 상호도움을 증진시킨다. 협의회나 이사회는 자매결연 지역의 대상 가정들을 돕도록 자금이나 다른 물질적 자원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자매결연을 맺은 협의회가 지역적으로 추진하는 프로젝트들에 대한 재정적, 기술적, 의학적, 교육적 지원을 통해 각 협의회의 자립(Self‐Sufficiency)을 도와준다. 기도를 통한 상호 지원과 대상 가정에 대한 소식 혹은 각 지역에서의 성과와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한 정보교류는 더욱 중요하다.

 

4.1.2  빈첸시오회 회원의 개인적 헌신

빈첸시오회는 회원들에게 일정 기간 다른 나라의 빈첸시오회 회원과 함께 일하거나 협의회를 확장시킬 개인적 헌신을 요구한다.

 

4.2긴급지원

빈첸시오회는 재난이나 전쟁, 혹은 대형사고 발생시 앞장서서 돕고 해당 지역의 빈첸시오회에 재난민 원조를 위한 기금을 제공한다.

 

4.3  빈첸시안 가족

전세계에 있는 빈첸시오 회원들은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영성에 고무되어 생겨난 다른 공동체들과 더불어 한 가족(a single family)을 형성한다. 빈첸시오회는 초대 협의회가 복자 로잘리 랑뒤(Blessed Rosalie Rendu) 수녀로부터 받은 성원과 격려를 감사히 기억하면서 빈첸시오회 만의 정체성을 지켜가는 가운데, 빈첸시오 가족의 다양한 분파조직(branches) (지부)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킨다. 빈첸시오회는 고통받는 이에게 유용하고 도움이 될 경우 교회의 자선사목 사업뿐 아니라 영적 성장과 상호 유익한 공동의 사업을 위해 협력한다.

 

5. 가톨릭 교계 제도와의 관계

5.1  긴밀한 관계

빈첸시오회는 복자 프레드릭 오자남과 동료들의 확고한 의지에 걸맞게 가톨릭 교계 제도와 긴밀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회원들의 교계질서 존중은 조화로운 상호 협력의 밑바탕이 된다.

 

5.2  자치권

빈첸시오회는 그 존립(existence)과 구성(constitution), 조직(organisation), 회칙, 활동 및 내부규율 면에서 합법적으로 자치권을 누린다. 회원들은 자국에서 시행되는 빈첸시오회의 회칙과 자국의 법률에 따라 임원을 자유로이 선택하고 회의 활동과 자산을 자치적으로 관리한다.

 

5.3  도덕적 승인

빈첸시오회는 해당 교구 주교의 권리와 의무를 인정함으로써 빈첸시오회의 어떠한 활동도 가톨릭의 믿음과 가치에 위배되지 않으리라는 것을 분명히 한다. 빈첸시오회는 교회 공동체의 일원이라는 표시의 일환으로 가급적 해당 교구 주교에게 연간 활동을 보고한다.

 

6. 교회일치운동과 교파간 관계

6.1 전 회원의 교회 일치 운동 촉진

빈첸시오회의 모든 회원들은 교회일치운동과 자선 및 정의 사업 협력에 개인적 헌신을 증진시켜 교회의 온전하고 가시적인 통합의 실현에 기여한다. 그리스도는 교회의 일치를 위해 다음과 같이 기도했다. “그들이 모두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아버지, 아버지께서 제 안에 계시고 제가 아버지 안에 있듯이, 그들도 우리 안에 있게 해 주십시오. 그리하여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세상이 믿게 하십시오.” (요한 17,21)

 

6.2  교회 일치 운동과 교파간 협력에 충실한 빈첸시오회

가톨릭교회의 가르침을 따르는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는 회의 자선 활동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교회일치적인 교파간 대화와 협력의 사명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며 권장한다. 빈첸시오회는 각 나라에서 행해지는 교회의 교파간 일치 운동에 교구 주교의 지침에 따라 참여한다.

 

6.3  실천적인 솔선수범

협의회와 이사회는 필요시에 다른 그리스도 교회나 교회 단체에 존재하는 비슷한 목적의 단체와 자선업무의 협력을 위해 대화의 창구를 마련해야 한다.

 

6.4 교회일치적인 교파간 회원가입

일부 국가에서는 빈첸시오회의 정체성과 원칙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다른 교파의 그리스도교인이나 사람들을 입회시켜야 할 상황이 더 바람직할지 모른다. 이 경우 주교회의의 자문을 받아야 한다.

 

6.5  가톨릭 교리와 정신 보존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가톨릭 교리와 정신은 반드시 유지되어야 한다. 따라서 회장과 부회장과 영적 지도자는 반드시 가톨릭 신자여야 한다. 각국의 상황에 따라 지역교구 주교와 협의한 후에는 다른 교파의 일원도 가능할 수 있다. 그러나 가톨릭 교리 중에서 성체 안에 실재하신 그리스도(the real presence of Christ in the Eucharist)와 칠성사(the seven Sacraments), 마리아 공경(devotion to Mary)을 믿는 교파여야 한다.

 

6.6    제휴 단체와의 긴밀한 협조

빈첸시오회는 제휴의 원칙을 승인한다. 제휴 단체는 주로 빈첸시오회의 일, 혹은 영성에 이끌린 다른 교파의 그리스도 교회나 공동체의 회원들로 구성된다. 이들은 빈첸시오회의 자선 사업, 이사회의 특정한 토론, 형제적 삶에 기꺼이 동참할 수 있으나, 빈첸시오회의 직위 부여에는 적합하지 않다. 비그리스도교 단체와도 마찬가지로 제휴할 수 있다.

 

6.7 국가 기관 및 타 자선단체와의 관계

당면한 문제가 빈첸시오회의 권능이나 권한을 넘어서는 경우에, 빈첸시오회가 당면하고 있는 불의와의 투쟁에 도움이 되고 빈첸시오회의 정신이 존중되는 때에 한하여 국가 기관 및 보다 전문화된 자선기구와 접촉할 수 있다.

 

7. 시민 사회와의 관계 – 사회정의를 위한 노력

7.1 단기적 도움 및 중장기적 해결방안

빈첸시오회는 사회의 결핍을 충족시킴은 물론 이의 원인이 되는 불합리한 사회구조를 밝히는데 관심을 갖는다. 이를 위해서 빈곤을 불러 일으키는 근원을 조명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자선적인 활동에는 정의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정의를 추구 할 때에도 빈첸시오회는 자선의 요구에 항상 귀를 기울여야 한다.

 

7.2 세상에 널리 퍼지는 사랑의 꿈

하느님의 모습대로 창조된 모든 인류의 존엄과, 소외자의 모습으로 발현하신 예수님을 이해하는 빈첸시오 회원들은 모든 이의 권리와 책임감과 성장이 진전되는 정의로운 사회를 꿈꾼다.

빈첸시오회 회원은 하나된 세상(one world)의 시민으로서, 교회의 요청에 귀 기울여 더욱 동등하고 자비로운 사회질서의 창조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생명의 문화와 사랑의 전파에 힘쓴다. 이를 통해 빈첸시오회는 교회의 사명을 따라 전세계에 복음을 전하고 말과 행동으로서 복음을 증거한다.

 

7.3 미래의 청사진

빈첸시오회는 먼 미래를 내다보며 지속 가능한 발전과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보호에 힘쓴다.

 

7.4  사회정의를 위한 빈첸시오회의 실천적 접근법

사회정의 문제에 접근하는 빈첸시오회 고유의 특징은 불의로 신음하는 가난한 사람들의 시각에서 사회 문제를 보는 것이다.

 

7.5 침묵하는 자의 대변인

빈첸시오회는 가난한 이와 억압된 이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돕는다. 그들이 말할 수 없을 때에 빈첸시오회가 대신하여 말하여야 한다.

 

7.6 구조적인 죄악과의 직면

불의한 경제, 정치, 사회적 구조 혹은 부적절하고 부정한 법제 때문에 불의와 불평등, 가난과 소외가 만연한 곳에서 빈첸시오회는 복지증진을 위하여 이러한 상황에 맞서며, 언제나 애덕의 마음으로 분명한 목소리를 내어야 한다.

 

7.7 시각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

빈첸시오 회원들은 모든 종류의 차별에 반대하며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편견과 두려움 혹은 경멸적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각을 변화시키려 노력한다. 이러한 시선은 다른 사람들의 존엄을 심각하게 해치기 때문이다.

빈첸시오회는 애덕의 마음으로 약자를 존중하고 동정하는 새로운 태도를 함양하려 노력해야 한다. 그리하여 각자가 자신만의 고유한 삶을 책임질 수 있다는 권리를 이해하고 인식하고 대변할 수 있도록 한다. 빈첸시오회는 서로 다른 문화, 종교, 인종, 사회적 단체에 속한 사람들의 이해와 협력, 상호 애정을 증진시켜 전 인류의 평화와 일치에 기여한다.

 

7.8 빈첸시오회의 정치적 중립

빈첸시오회는 특정 정당의 정치 노선을 따르지 않으며 언제나 비폭력적인 자세를 취한다.

일부 회원이 정치적 사안에 그리스도의 가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정치적 소명에 참여하는 것은 좋다. 다만 정치적 관직에 종사하는 회원들은 관직 임기 동안 빈첸시오회를 대표하는 어떠한 임무도 맡지 않아야 한다.

 

7.9 지역 공동체와의 협력

빈첸시오회는 도움을 요청하는 개인뿐 아니라 가족과 지역 공동체를 위해서도 일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소외되거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지역 공동체가 책임감과 연대 의식을 신장하게 되고 지역 공동체의 경제적 사회적, 또는 환경적 복지를 향상시킨다. 물론 고통 받는 이들에 대한 개인적 방문은 늘 지속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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