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빈첸시오 바로가기

게시판

이달의 훈화-빈첸시오 말씀

2019년 6월 빈첸시오 말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사무국 댓글 0건 조회 334회 작성일 19-06-05 15:34

본문

20196월 빈첸시오 말씀

프란치스코 교황 : 현대의 복음선포에 관한 교황 권고 복음의 기쁨

 

155우리는 다른 사람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감수성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곧 만남의 기쁨, 실망, 외로움의 두려움, 타인의 고통에 대한 연민, 미래의 불안, 사랑하는 이에 대한 관심 등입니다. 그리고 회개, 예배, 형제애와 봉사 등 하느님 말씀이 실천 이행하도록 사실과 사건의 이야기를 꺼냅니다.

 

강론 자료

156 강론에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적절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복음화 내용이 중요하지만, 복음화 방법과 수단의 중요성을 찾아야 합니다. 강론 방법의 관심과 깊은 영적 태도입니다. 하느님께서 주신 사명을 위하여 모든 재능과 창의력을 통하여 하느님 사랑에 응답합니다. 많은 것을 간결하게 말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157 강론에서 이미지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미지는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이해하고 잘 받아들이게 합니다. 매력적인 이미지는 일상생활의 실제적인 것으로 알아듣게 합니다. 성공적인 이미지는 그 메시지를 음미할 수 있게 합니다. 갈망과 함께 의지를 북돋습니다. 좋은 강론에는 생각과 감성과 이미지가 담겨 있습니다.

158 간결함은 사용하는 언어와 관련을 맺습니다.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여야 합니다. 강론자의 학창시절이나 특정한 상황에서 익힌 언어는 듣는 이들에게, 곧 그들의 일상의 언어와 다를 수 있습니다. 강론자는 자기만의 언어에 익숙함이 다른 사람도 같은 언어를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강론자는 하느님 말씀이 사람들의 언어에 익숙하게 다가가고자 한다면,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고 삶을 나누며 그들의 사랑의 관심에 기울여야 합니다. 강론의 주제는 통일되고 문장이 명료하고 일관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논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159좋은 강론의 특징은 긍정적인 언어에 있습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지적하기 보다 더 잘할 수 있는 것을 제시합니다. 부정적인 것을 지적하려면, 긍정적이고 매력적인 가치도 또한 보여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강론이 불평 불만, 탄식, 비판, 비난에 그치지 않습니다. 긍정적인 강론은 희망을 주고 미래를 지향합니다. 부정의 덫에 갇히지 않게 합니다. 사제 부제 평신도 모두 긍정적 매력적 자료를 찾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빈첸시오 영성-기본 원칙(새교본 93-97)

 

비전

세계를 포용하기 위한 자선 net work(네트웍)과 사회정의 확립

 

가치관

거룩함-예수님과의 친교, 개인기도, 공동 기도

가난한 이들을 위한 봉사-인간 존엄성, 가난한 이들에 대한 우선적 대안, 가난한 이들에서 예수님 식별

겸손-개인, 공동의 겸손-마음의 가난함

소박함

자선-자선과 정의 연관, 연대

신앙공동체-우정 공동체

 

핵심덕목

소박, 겸손, 온유, 이타심, 열정

 

거룩함의 소명

하늘의 너희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처럼 너희도 완전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마태 5,48). 하느님의 뜻은 바로 여러분이 거룩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1테살 4,3).

 

어떠한 신분이나 계층이든 모든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교 생활의 완성과 사랑의 완덕으로 부름 받고 있다. 성덕으로 지상 사회에서 인간다운 생활양식이 증진된다... 그리스도 그분의 모습을 닮아 모든 일에서 하느님 아버지 뜻을 따르고, 하느님 영광과 이웃 봉사에 온 마음으로 헌신하여야 한다( 교회에 관한 교의헌장 40)

 

복자 프레드릭 오자남은 빈첸시오는 자선을 실천함으로써 회원들을 거룩하게 하고 가난한 이들의 영육간 필요를 도와주는 것이다(1853. 5.1)

 

성 빈첸시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난한 이들이 우리의 주님이며 주인입니다. 우리가 빈약한 봉사를 제공하는 것은 별 것이 아닙니다.”

거룩함이란 세상의 일거리들로부터 거리를 두고 물러나게 하는 것. 하느님의 거룩한 섭리에 자신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완전함은 황홀경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 뜻을 실천하는 데 있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